면세사업자 사업장현황신고 대상 기간 제출 서류 2023

서론

사업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정확한 세무 신고입니다. 사업장현황신고는 면세사업자들에게 특히 중요한데, 이것은 면세 사업장의 매출 현황과 관련된 정보를 정부에 신고하는 과정입니다. 이 글에서는 사업장현황신고의 개념, 신고해야 하는 대상, 신고 기간, 필요한 제출 서류 그리고 가산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장현황신고 알아보기

사업장현황신고란?

부가가치세가 면세되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직전년도 연간 수입금액 및 사업장의 기본적인 정보 등을 정리하여 사업장현황을 국세청에 신고해야합니다. 이를 면세사업자 사업장현황신고라고 하는데요. 이 정보는 국세청이 정확한 세금을 부과하고, 사업자가 적절한 세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이 신고는 국가가 경제 활동을 투명하게 관리하고, 공평한 세금 제도를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사업자 스스로도 자신의 사업이 법적 요건을 충족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필요한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면세사업자란 무엇인가?

면세란 세금을 면제한다는 의미로, 여기에서는 부가가치세를 부과하지 않는 재화, 용역을 제공하여 신고 및 납부의무를 면제해주는 사업자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부가세 신고를 하지 않기 때문에 1년 매출액에 대한 정산 및 신고가 필요한 것이고 이것을 사업장현황신고를 통해서 하는 것입니다.

사업장현황신고 대상자

신고 대상자

면세사업을 영위하는 개인 사업자들은 신고해야합니다.

  • 병·의원, 치과, 한의원 등 의료업자
  • 예체능계열 학원, 입시학원, 외국어학원 등 학원사업자
  • 법정도매시장 중도매인 등 농·축·수산물 도·소매업자
  • 가수·모델·배우 등 연예인
  • 대부업자, 주택임대사업자, 주택(국민주택규모 이하)신축판매업자
  • 기타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모든 사업자

신고 제외자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중 소규모 영세사업자 등 아래의 경우에는 납세편의 등을 위하여 사업장현황 신고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 납세조합에 가입해 수입금액을 신고한 자
  • 독립된 자격으로 보험가입자의 모집 및 이에 부수되는 용역을 제공하고 그 실적에 따라 모집수당 등을 받는 자
  • 독립된 자격으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업장을 개설하지 않고 음료품을 배달하는 계약배달 판매 용역을 제공하고 판매실적에 따라 판매수당 등을 받는 자
사업장현황신고 대상

신고 기간 및 방법

신고 기간

매년 1월 중순쯤 신고 안내 문자나 안내문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안내 방식

일반적으로 연간수입금액에 대한 신고 기간은 1월 1일부터 2월 10일까지입니다. 2024년의 경우, 10일이 주말과 설 연휴에 끼어있어 2023년 분에 대한 신고는 2024년 2월 13일까지입니다.

신고 방법

국세청 홈택스를 활용하시면 간편하게 신고하실수 있습니다.

홈택스 로그인

로그인을 하신 후, 상단 메쥬 중 국세증명.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 소득.법인세 관련 신청.신고 > 사업장현황신고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메뉴

여기서부터는 업종에 따라 작성하는 내용과 제출 서류가 조금씩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년동안의 나의 매출(수입금액)과 매입 수취내역을 기입한다고 보시면됩니다.

사업자등록은 했어도 사업 실적이 없는 경우에도 신고는 하셔야합니다. 이때 무실적 신고를 해야하는데 이런 경우 번거롭게 홈택스에서 하지않고 ARS 전화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하실수 있습니다.

간편 무실적 신고 방법

신고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신고방법에 대하여 업종별 동영상이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그래도 어렵다고 하신다면 국세청 민원실을 방문하시거나 세무서에게 신고 의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출 서류

기본적으로 매출계산서, 매입(세금)계산서,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가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서류를 제출하셔야합니다.

  • 사업장현황신고서
  • 매출처별계산서합계표
  • 매입처별(세금)계산서합계표
  •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합계표

그외에도 각 사업 유형에 따라 추가적인 서류가 요구됩니다. 병.의원, 학원, 주택임대업, 주택매매업, 대부업, 연예인은 다음 서류도 함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수입금액 검토표

가산세

사업장현황신고를 제때, 제대로 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있습니다.

사업장현황신고 불성실 가산세

  • 대상 : 「의료법」에 따른 의료업,「수의사법」에 따른 수의업 및「약사법」에 따라 약국을 개설하여 약사에 관한 업을 행하는 사업자가 신고를 안하거나 수입금액을 적게 신고했을 경우
  • 가산세 금액 : 신고안한 수입금액 또는 미달하게 신고한 수입금액 x 0.5%
소득세법 제81조의3
소득세법 시행령 147조의2

보고불성실 가산세

  • 대상
    • 사업자(소규모사업자 제외)가 매출·매입처별 계산서합계표 및 매입처별 세금계산서합계표를 제출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았을 경우
    • 매출·매입처별 계산서합계표 및 매입처별 세금계산서합계표에 기재하여야 할 사항의 전부 또는 일부가 기재되지 아니하거나 사실과 다르게 기재된 경우

여기서 소규모 사업자란, ① 2023년 신규 사업자 ② 2022년 과세기간 사업소득 수입금액 4,800만원 미달자, ③ 사업소득 연말정산자를 의미합니다.

  • 가산세 금액 : 공급가액 x 0.5% (단, 제출기한 후 1개월 이내 제출시 공급가액 x 0.3%)

‘내 사업장은 가산세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사업장현황신고를 안해도 되는 것인가?’란 생각을 갖고계시는 분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성실하게 신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짜피 종합소득세 신고할때 매출과 매입내역은 다 정리하셔야하기 때문입니다. 아예 누락해서 탈세를 할것이다,라는게 아니라면 지금 신고한 자료가 종합소득세 신고로 연결되기 때문에 편리하실거에요.

마무리

이 글을 통해 우리는 사업장현황신고의 대상과 그 절차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성실한 신고가 최고의 절세방법임을 생각하셔서, 평소에 매출과 매입 내역을 정리하셔서 사업의 기초를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면세사업자 사업장현황신고와 대상 기간 제출 서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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